본문 바로가기
평가인증A 서류

만3세 연령별 발달특성 알려드려요. 관찰일지/발달평가

by 지혜반교사 2025. 3. 16.

 

https://kmong.com/self-marketing/648490/58PEfNOH4e

 

1)소개글

-만3세 개정누리과정 및 연령별 발달특성 알려드립니다.

개정누리과정의 영역 특성과(신체운동/의사소통/사회관계/예술경험/자연탐구/기본생활습관)

만3세의 특성을 적었습니다.

 

#이럴 때 유용해요!

1.발달평가 작성하실 때

2.관찰일지 작성하실 때

3.발달체크리스트 작성하실 때

 

저도 늘상 서류를 작성하는 교사이다보니, 정말 필요한 자료가 이 연령별 발달특성인 것 같아요.

제가 서류 작성할때마다 보는 정리자료입니다.

필요하신 분들이 계실 것 같아 공유합니다. 

아주 꼼꼼하게 정리해 놓았어요.

이 자료만 있으면 발달평가, 관찰일지는 뚝딱입니다.

 

2)목차

1.만3세 개정누리과정 및 발달특성(기본생활/신체운동/의사소통/사회관계/자연탐구/예술경험)

-만3세 주요 발달 특성

-신체 발달(일상 생활, 대근육, 소근육)

-정서 발달

-사회성 발달

-언어 발달

-인지 발달

2.만3세 사회관계

3.만3세 신체운동건강

4.만3세 예술경험

5.만3세 의사소통

6.만3세 자연탐구

 

3)본문 내용

#만3세 개정누리과정 및 발달특성

[만3세 주요 발달특성]

-기본적인 운동기능이 확립된다.

-자기통제를 하기 시작한다.

-친구와 활발히 놀기 시작한다.

-그림책 등의 줄거리를 이해한다.

-질문이 많아진다.

 

[신체 발달]:

1.대근육 발달

-대근육 사용을 즐기며 몸의 균형이 증가된다.

-경우에 따라 행동이 점차 거칠고 난폭해진다.

-반듯한 선을 따라 걸을 수 있다.

-발을 바꿔가며 계단 오르내리기를 할 수 있다.

-혼자 옷을 벗을 수 있다.

-얕은 평균대를 걸을 수 있다.

-한 발 들고 서서 몇 초 동안 균형잡기가 가능하다.

-발끝으로 걸을 수 있다.

-장애물을 피하여 진로 바꾸어 뛰기를 할 수 있다.

-앞,옆,뒤로 걸을 수 있다.

-세발자전거 타기가 가능하다.

 

2.소근육 발달

-손과 눈의 조정이 잘 이루어져 한 눈을 감고 물건을 재빨리 집을 수 있다.

-간단한 모양을 쉽게 그릴 수 있다.

-나무블록 9개-10개를 쌓을 수 있다.

-나무블록 3개로 다리 모양을 만들 수 있다.

-십자가를 모방해 그린다.

-연필을 잘 잡는다.

-원을 그리며 글자를 보고 그릴 수 있다.

-몸을 두 부분으로 나누어 머리와 몸을 그린다.

-종이에 색칠을 한 후 '그림'이라고 그린다.

 

#알려드립니다.

1.이 자료의 저작권은 전문가에게 있습니다.

2.이 자료는 재판매, 재배포가 불가합니다.